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질병, 부상 등으로 급히 돌봄이 필요할 때 ‘긴급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각종지원복지사업

by 셔틀한군 2024. 10. 14. 23:09

본문

728x90

질병, 부상 등으로 급히 돌봄이 필요할 때 ‘긴급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안녕하세요, 셔틀한군입니다!
오늘은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부상 등으로 인해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 유용한 '긴급돌봄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서비스가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긴급돌봄 서비스 개요

2024년부터 보건복지부는 기존 공적 돌봄 서비스로 충족할 수 없는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다 촘촘한 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긴급돌봄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갑작스러운 질병, 부상 또는 주 돌봄자의 부재로 인해 돌봄이 필요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제공됩니다.

 

서비스 대상과 지원 내용

긴급돌봄 서비스는 갑작스럽게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 처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서비스 신청자는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을 통해 빠르게 자격 확인을 거치고 최대 30일 이내(총 72시간) 동안 방문 돌봄, 가사 및 이동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내용설명

방문 돌봄 요양보호사가 이용자의 집을 방문하여 일상생활 지원과 간단한 돌봄 서비스 제공
가사 지원 가정 내 청소, 세탁 등 가사 전반의 지원
이동 지원 장보기, 병원 방문, 은행 업무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외출 지원

이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급히 돌봄이 필요할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가사나 이동 등의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용 방법과 절차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되며, 병원 퇴원지원실이나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등의 추천서를 통해 신속하게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돌봄 필요성이나 긴급성, 다른 대체 서비스의 부재 등의 조건을 갖춘 경우,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이 차등 부과되며, 서비스 가격은 이용 시간과 횟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긴급돌봄 서비스 제공 지역

긴급돌봄 서비스는 현재 전국 14개 시·도, 122개 시·군·구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공모를 통해 선정된 지역에서 진행 중입니다. 사업의 초기 단계에서는 현장의 수요와 제공 역량을 파악하여 점차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용을 희망하는 분들은 거주지의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처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서비스 신청 방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사회서비스원 대표번호(1522-0365) 또는 보건복지부 콜센터(129), 각 지자체 콜센터를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보건복지부는 이번 '긴급돌봄 지원사업'을 통해 돌봄 공백으로 인한 불안을 해소하고, 국민들의 돌봄 부담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돌봄 상황에 대비해 이번 서비스를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복지 정보와 유용한 서비스를 계속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